논문제출 및 발표 안내

발표자 및 좌장 숙지사항

2023년 2월 15일(수) ~ 17일(금)

* 각 논문 발표자는 발표시간과 장소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*

구두발표
(현장/온라인)

(공통)

  • 초청발표 : 발표 20분, 질의 및 응답 5분을 포함하여 총 25분 입니다.
  • 일반발표 : 발표 10분, 질의 및 응답 5분을 포함하여 총 15분 입니다.
  • 특별세션 : 발표 10분, 질의 및 응답 5분을 포함하여 총 15분입니다.
  • 신진 연구자 특별세션 : 발표 15분, 질의 및 응답 5분을 포함하여 총 20분 입니다.
  • 주제강연/튜토리얼 : 발표 40분, 질의 및 응답 5분을 포함하여 총 45분입니다.
  • 워크숍 : 발표 25분, 질의 및 응답 5분을 포함하여 총 30분 입니다.

(현장 발표)

  • 각 발표장에는 Beam Projector와 노트북이 준비되어 있사오니 발표 20분전까지 발표자료를 USB로 해당 세션 담당조교에게 제출하시기 바랍니다.

(온라인 발표)

  • 학술대회 홈페이지에서 해당 세션의 줌 플랫폼에 접속 후, 발표 순서에 따라 온라인(실시간) 구두 발표를 하시길 바랍니다.
포스터발표
  • 각 포스터 발표세션 시간은 60분입니다.
    (현장발표(오프라인)만 진행)
  • 발표시작 10분전까지 포스터를 부착 바랍니다.
  • 저자 중 1명은 반드시 포스터 앞에서 질문에 답변해야 합니다.
  • 논문 발표 후 5분 이내에 포스터를 제거해 주시기 바랍니다.

o 포스터 발표 준비 방법

1) 포스터사이즈: 논문내용은 A0사이즈 또는 A4용지 12장 이내

2) 발표자료와 함께 논문 제목, 소속, 저자명 표시

3) 내용은 간결하고 분명할 것

4) 발표자료는 발표자가 직접 인쇄하여 준비합니다.
(행사장에서는 발표자료 인쇄가 어렵습니다.)

5) 부착방법: 압정 및 테이프 사용

※ 오른쪽은 예시이며 자유형식으로 부착하시어 발표하시면 됩니다.
ex) A4, A3, 전지 등 Panel 크기 넘지 않게 자유롭게 하시면 됩니다.
※ 논문번호는 프로그램에 주어진 번호로 대회본부에서 부착

좌장숙지사항
  • 발표 10분전까지는 발표장에 입실하여 주십시오.
  • 좌장 진행 시 평가서 양식을 각 세션 담당조교에서 수령하신 후 평가서를 작성하시어 해당 조교에게 전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각 발표자의 발표시간은 15분 (발표 10분, 질의응답 5분)이오니 진행시간 관리를 철저히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우수 논문상 안내
  • 사전 심사를 통과한 논문들의 공정한 평가를 위해 별도의 우수논문 발표세션(2/16(목) 오전) 구성예정
  • 구두세션 우수논문 시상식 : 2/16(목) 18:40~
  • 포스터세션 우수논문 시상식 : 추후 홈페이지 공지와 개별 연락으로 진행 예정